중소기업 전세대출

중소기업 청년을 위한 전세대출 총정리

정부는 다양한 정책자금을 통해 각 산업 분야가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어요. 그리고 중소기업 및 그곳에 재직 중인 분들을 위한 여러 가지 지원사업도 운영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의 주거지원을 위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란? 중소 및 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주택도시기금에서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에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최초 2년 이용 후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은 10년이에요. 대출 신청은 전월세 계약을 체결한 후 잔금 지급일과 전입일 중 빠른 일자를 기준으로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해야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또한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에 2억 원 이하의 임차보증금일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이때 적용 금리는 1.5%인데요.주택도시보증공사의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의 금리가 연 0.8%~2.7%이고 일반 시중 금융권의 전세자금 대출 상품의 금리가 연 4% 정도인 것을 감안한다면 1.5%의 금리는 매우 파격적인 혜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다른 정책자금은 물론이고 시중 주택담보대출 상품과 비교했을 때 매우 좋은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원금 상환 부담 없이 이자만 상환하면 되는 조건이기에 주거 안정 및 자금 형성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용어 그대로 대출 신청 대상이 중소 및 중견 기업에 재직 중이어야 한다는 필수조건이 있으며 이 외에도 여러 조건이 있는데요. 이러한 신청 조건을 충족해야만 신청이 가능한 만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대상은 다음과 같아요.

  • 주택임대차계약 체결을 완료하고 5% 이상의 계약금 지급 여부가 확인되어야 해요.
  • 세대주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민법상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어야 해요. (병역의무를 이행한 자는 복무기간을 비례해 최대 만 39세까지 자격 기간이 연장돼요)
  • 세대주는 물론이고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어요.
  • 주택도시기금 및 시중 은행권의 전세자금 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하지 않아야 해요.
  • 연 소득액이 5천만 원 이하여야 하며 외벌이 및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연 소득액 3천5백만 원 이하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요.
  •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자 및 배우자의 자산 가액 합산 총액이 통계청에서 매년 발표하는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 5분위별 자산 및 부채 현황 중 소득 3분위 전체 가구의 평균값 이하여야 해요.
  • 2024년 당해 순자산 기준 금액은 3.45억 원으로 자산 기준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는 주택기금포탈을 이용하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 대출 시 대출 신청에 필요한 신용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데요. 대출 신청자가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지 않아야 해요. 그 밖에도 부부 두 사람 모두 대출상품 취급 기관 내규에 따라 대출 이용을 제한하고 있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신청도 불가능하답니다.
  • 대출 신청일을 기준으로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한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어요.
  • 대기업, 사행성 업종, 공기업, 공무원 등을 제외한 중소 및 중견기업 재직자임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해요.
  • 청년 창업자 지원을 받는 경우에도 대출 신청이 가능해요. (예: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 전용 창업자금, 기술보증기금의 청년 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프로그램)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상품은 1.5% 고정금리가 적용돼요. 그리고 2년 경과 후 연장 시 대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2회 연장부터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본금리를 기준으로 변동금리가 적용돼요. 단, 재직 중인 기업의 휴업 또는 폐업으로 인한 비자발적인 퇴사가 확인된다면 1.5% 고정금리를 그대로 적용받을 수 있어요.

대출의 이용 기간은 최초 2년을 기준으로 하며, 2년 단위로 총 4회 갱신이 가능해 최장 10년까지 유지할 수 있어요. 그리고 최장기간이 도래한 후 연장 시점 기준으로 미성년 자녀 1인당 2년의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실제로는 최장 20년까지 이용할 수 있답니다. 또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서를 이용한다면 2년 1개월 기간이 적용되어 최장 10년 5개월까지 이용할 수 있어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은 필요 서류를 준비해 기금e든든(https://enhuf.molit.go.kr) 홈페이지를 이용해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어요. 대출 승인은 신청 완료 시점을 기준으로 최대 4주 정도 소요되며, 승인 후에는 임대인의 계좌로 입금된답니다. 만약 이미 임대인에게 보증금을 지급하였다면 지급 내역을 확인 후 대출 신청인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어요.

온라인 신청 외에도 시중 취급 은행인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등 각 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해요. 그러나 은행 지점별로 업무지원 여부가 상이하며, 원칙상 임차 주택의 소재 도내 영업점만 취급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대출 신청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의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

  1. 먼저 주택기금 포털 기금e든든(https://enhuf.molit.go.kr) 또는 취급 은행 영업지점을 방문해 기본정보를 확인 후 신청서를 작성해요.
  2.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신청자의 자산 정보를 검토 후 심사해요.
  3. 심사 결과를 대출 신청자의 휴대전화 문자로 통보해요.
  4. 수탁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에 필요한 서류 제출과 소득심사 및 담보 물건 심사를 진행해요.
  5. 대출 승인 여부와 한도를 확인 후 최종 실행해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상품은 최초 2년 계약에 총 4회에 걸쳐 기간 연장이 가능하지만, 갱신 시점을 기준으로 자격요건 재심사를 충족해야 하며 2회차 연장계약부터는 변동금리 적용을 받아요. 1회 연장 시 기존의 1.5%의 금리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나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버팀목 전세대출의 금리를 기준으로 변동금리가 적용된답니다. 또한 자격심사에서 부적격으로 확인된다면 가산금리가 부과되며, 최초 대출금 또는 직전 연장 계약 시 잔액의 10% 이상을 상환하거나 0.1%의 가산 금리가 적용돼요. 1회 연장 시 소속 기업의 휴업 또는 폐업으로 인한 비자발적인 퇴사에 해당한다면 금리변동 없이 1.5%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어요. 그리고 중도상환 수수료 적용을 받지 않으며 일시 상환 방식으로만 상환할 수 있답니다.

✅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실행 1년 후 목적물 변경으로 대환 할 경우에는 기간 연장 횟수와 최장 대출 기간이 변경되나요?

최장 대출 기간은 최초 대출 실행일을 기준으로 하며 대환 할 경우 기한 연장으로 인정 연장 횟수를 차감해요. 금리 적용은 1회 연장까지 적용되기에 1년을 차감한 3년으로 단축 적용돼요. 

대출 실행 시 유의 사항도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먼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생애 중 1회만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대출 후 시중 금융권의 전세자금 대출 상품으로 대환은 불가능하며, 셰어하우스의 경우 대출을 이용할 수 없답니다.

✅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 불가능한 회사는 무엇인가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인이 다니는 회사가 대기업이거나 사행성 업종, 공기업에 해당할 경우에는 전세대출의 자격이 주어지지 않아요. 또한 국가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법의 공무원에 해당한다면 신청할 수 없답니다.

대기업 : 공정거래위원회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해당하지 않으며 한국기업데이터 크레탑의 분류 기준에서도 대기업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중소 및 중견기업 조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판단해요.

사행성 업종 회사 : 단란주점, 유흥주점, 무도장, 게임 제공 등의 행위를 영위하는 기업으로 국세청에서 분류하는 업종코드에 사행성 업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공기업 : 운영 주체가 공공기관이며 다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법률상 공기업은 기획재정부 보도자료로 확인할 수 있으며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은 클린아이 지방공기업통합공시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지방재정 통합 공개시스템인 지방재정 365에 따라 지방 출자 출연기관에서도 공기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PC 배너 1400_300 재테크 하단
모바일 배너 1080_300 재테크 하단

추천 머니레터

미소금융 대출
디딤돌 대출
사업자 대출이란
소액 대출 어플 추천
학자금대출 심사
예금 이자 계산

의견 남기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