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 금리

IRS 금리란 무엇인가요? 금리스왑(이자율 스왑)에 대한 모든 것

지난 10월 17일, 서울 채권시장의 발표로는 1년 IRS 금리가 전장보다 1.26bp 더 상승하며 3.9775%에 거래되었다고 해요. IRS 금리가 상승한 이유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전쟁으로 인해 불안정한 중동 정세, 그리고 유가에 따른 불확실한 물가와 증가한 가계 부채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상황 때문에 금융시장에서는 당분간 IRS 금리가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IRS 금리란 무엇일까요?
IRS 금리란, 금융 계약자들 사이에서 이자율을 교환하는 파생상품인 ‘금리 스왑(IRS)’에서 사용되는 금리를 뜻해요.

금리 스왑(IRS)은 체결되는 당시에는 현금을 주고받지 않지만, 계약 이후 고정금리 이자와 변동 금리 이자를 서로 교환하는 파생상품을 말하는데요.
이때, 교환하는 이자의 현재 가치를 ‘0’으로 만드는 수준에서 계약을 체결하며, 이 ‘0’이 되도록 하는 금리를 바로 ‘IRS 금리’라고 합니다.

조금 어렵죠? 더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금리 스왑에서 사용되는 변동금리는 보통 각 나라의 대표적인 기준 금리를 활용해요. 만약 미국에서 금리 스왑을 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미국 은행에서는 금융 시장에서 최고 수준의 신용도라 불리는 ‘리보(LIBOR) 금리’를 사용하는데요. 만약 미국 내에서 금리 스왑 계약을 체결한다면 미국의 기준 금리인 USD LIBOR의 금리를 교환하게 되는 거겠죠?

한국의 사례도 한번 살펴볼까요? 한국에서는 CD 91일 금리가 기준 금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요. 만약 한국에서 금리 스왑을 체결한다면 이 ‘CD 금리(91일)’를 기준으로 금리를 교환한답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예처럼, 이렇게 금리 스왑을 할 때 적용된 고정 금리를 바로 ‘IRS 금리’라고 불러요. 이 IRS 금리는 금리 스왑의 리스크 관리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해요. 만약 기업이 변동 금리로 대출을 받았다면 금리가 상승할 경우 굉장히 부담될 수 있는데요. 이때 IRS 금리를 이용해 고정 금리로 변환하면 금리상승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어요.

이처럼 IRS 금리는 금리 변동성을 줄여주고 예측 가능한 비용 구조를 만들어 주는 데 큰 역할을 해요. 그럼, IRS 금리가 활용되는 ‘금리 스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금융 시장에는 특정 자산이나 특정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거래하는 행위 등을 상품화한 파생상품이 존재해요. 금융 시장의 대표적인 파생상품으로는 선물, 옵션, 스왑 등이 있는데, 이 중 오늘 우리가 살펴볼 것은 바로 금리스왑이에요.

✅ 스왑(Swap)은 무엇인가요?

스왑(Swap)이란, 영어로 교환한다는 의미로 금융 시장에서 계약 조건에 따라 일정 시점에 자금의 흐름의 교환을 하는 것을 뜻해요. 보통 스왑 거래는 당사자 간 자금을 조달할 때 서로가 더 이익이 되는 방향을 찾기 위해 가격과 기간을 정하고 체결되는데요. 서로 부채를 교환하면서 위험을 피하려는 금융 기법으로 활용되는 스왑은 대표적으로 금리스왑, 통화스왑 등이 있어요.  

금리 스왑(interest rate swap, IRS)은 금융 시장 내 계약을 체결한 당사자 간 서로 이자율을 교환하는 파생상품이며, 다른 말로 이자율스왑 이라고도 해요.

금리 스왑은 각 기업이 은행으로부터 대출할 때 이자율의 변화 때문에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이를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돼요. 그리고 이자율 변화를 이용해 차익을 남기거나 차입 비용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되는 상품이랍니다.

같은 은행에서 같은 수준의 대출을 하더라도 각 기업의 신용도에 따라서 적용되는 금리가 다른데요. 금리 스왑을 사용한다면 서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수준으로 계약 체결이 가능해요. 이때 계약 체결 당시에는 원금을 거래하지 않고 서로 이자 지급 의무만 교환하며, 만기 시 반대 매매를 진행해 거래를 마무리하는 방식이에요.

✅ 예시를 통해 금리스왑을 더 쉽게 이해해 볼까요?

A 기업이 은행에 대출받으려고 하자 은행에서는 고정 금리 5%, 변동 금리 LIBOR+3%의 조건을 제안했어요. B 기업은 은행에서 고정 금리 7%, 변동 금리 LIBOR+4%의 조건을 각각 받았어요. 그렇다면, 두 기업을 보았을 때 A 기업이 고정 금리로 보나 변동 금리로 보나 우위에 있는 조건이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이때 두 기업이 금리 스왑을 한다면 둘 다 이득을 볼 수 있어요. A 기업은 고정 금리 5%로, B 기업은 변동금리 LIBOR+4%로 받은 후 해당 이자율을 교환해요. B 기업은 A 기업과 금리수왑을 하여 고정 금리 5%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이에 따라 발생한 이익을 A 기업과 나누어 A 기업도 이익을 얻게 되는 구조랍니다.  

일반적으로 금리 스왑은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 간 스왑하는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서로 목적을 달성한 이후라면 변동 금리와 변동 금리를 교환하는 식의 거래도 가능해요. 이를 베이시스 스왑(Basis Swap)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더 설명해 드릴게요.

금리스왑에는 두 가지 포지션이 존재해요. IRS Pay라고 하는 고정 금리를 지급하고 변동 금리를 수취하는 ‘스왑 매입 포지션’과 IRS Receive의 고정 금리를 수취하고 변동 금리를 지급하는 ‘스왑 매도포지션’이 그 예인데요. 이들의 포지션은 시장 상황에 따라 자신의 IRS 금리를 조금씩 조절할 수 있어요.

만약, 시장 내 IRS 매도 포지션이 IRS 매입 포지션보다 많은 상황이라면 IRS 금리를 내려 금리 스왑을 체결하고자 하겠죠? 반대로, IRS 매도 포지션보다 IRS 매입 포지션이 많다면 IRS 금리를 높여 더 높은 가격에 거래해요.

금리 스왑은 교환 기간은 다른 장외 파생상품과 같이 제한이 없으나 보통은 1년에서 5년 사이를 주로 만기로 설정해요. 국내 원화 IRS 기준 거래 단위는 100억 원이며,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의 교환 주기는 3개월 단위로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에요. 금리 스왑을 포함한 장외 파생상품은 이미 금융 시장에서는 상상 이상의 규모로 거래되고 있어요.

실제로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거래된 국내 장외 파생상품 거래 규모만 2경 원을 넘어섰으며, 그중 금리 스왑의 경우 3,063조 원에 육박했다고 해요. 그리고 2014년 국제결제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세계 장외 파생상품의 60%가 금리 스왑이라고 분석되기도 했어요.

금리 스왑이라는 용어는 개인투자자에게는 다소 생소한 개념일 수 있지만, 금융 시장에서는 천문학적인 규모로 거래되는 만큼  알아두면 좋은 금융 상식이랍니다.

금리 수왑의 대표적인 위험성으로는 금리의 변동성을 꼽을 수 있어요. 만약 국제 상황에 따른 환율의 영향으로 시장 금리가 크게 변동하게 된다면 금리 스왑 거래를 체결할 당시 의도했던 목적을 잃을 수 있는데요. IRS 금리가 상승하면 스왑 매도 포지션이 손실을 겪게 되며, IRS 금리가 하락하면 스왑 매입 포지션이 손실을 보게 되기 때문이에요.

두 번째 위험성으로는 바로 거래 당사자 간의 신용 문제예요. 예를 들어, 계약한 조건대로 이행을 따르지 않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부도나 파산하게 될 때 상대 기업이 손실을 보게 될 수 있어요.
금리 수왑은 당사자 간의 동의에 따라 체결되는 만큼 계약 체결 시 주의가 필요해요.

금리 스왑은 거래 당사자 간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를 서로 맞교환하는 파생상품이지만, 어느 정도 목적을 이룬 상황이라면 변동 금리와 변동 금리를 교환하는 방식으로도 전환할 수 있다고 설명해 드렸죠? 이때 변동금리끼리 교환하는 방식을 베이시스 스왑(Basis Swap)이라고 해요.

베이시스 스왑은  두 가지 방식으로 거래할 수 있어요. 첫 번째로는 같은 변동 금리의 서로 다른 만기 구간을 교환하는 것인데요. 다시 말해, 변동 금리 자체는 같으나 만기 기간이 다른 것을 교환하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3M LIBOR와 6M LIBOR를 교환하는 것이 해당되겠죠?

두 번째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변동 금리를 교환하는 거래 방법이에요. 대표적으로 같은 통화인 CD금리(91일)와 국고채 3개월 금리를 교환하는 방식을 말해요. 하지만 다른 통화의 변동 금리도 맞교환이 가능하답니다.

PC 배너 1400_300 재테크 하단
모바일 배너 1080_300 재테크 하단

추천 머니레터

미소금융 대출
디딤돌 대출
사업자 대출이란
소액 대출 어플 추천
학자금대출 심사
예금 이자 계산

의견 남기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