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

파킹통장에 대한 모든 것 – 고금리 파킹통장의 정의와 장단점 알아보기

파킹통장은 다른 통장에 비해 금리가 높으면서도 자유롭게 입출금 할 수 있는 통장이에요. ‘주차’라는 뜻을 가진 ‘Parking’에서 유래한 이름답게 파킹통장은 하루만 돈을 입금해도 이자를 주죠. 그래서 목돈을 잠시 맡겨두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아요.

이전에는 증권회사의 CMA 통장이 파킹통장처럼 많이 쓰였는데요. 최근에는 하루만 맡겨도 고금리를 주는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이 재테크 상품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어요. 대부분의 CMA 상품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는 반면, 파킹통장은 주로 저축은행에서 취급되어 예금자 보호(최대 5,000만 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 파킹통장 vs CMA, 이 둘의 차이가 궁금해요!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하루만 예치해도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닮은 파킹통장과 CMA!
다른 점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어요.

첫째, 파킹통장은 은행권에서, CMA는 증권사에서 만들어진 상품이에요. 둘째, 두 상품 모두 매일 이자가 발생하지만, 파킹통장은 월 또는 분기별로 이자가 지급되는 반면 CMA는 매일 이자가 지급돼요. 마지막으로 파킹통장은 모든 상품이 예금자 보호가 되지만 CMA는 일부 상품만 예금자 보호가 가능해요.  

파킹통장을 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먼저, 금리 변동을 생각하면 돈이 한 곳에 묶이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유리하기 때문이에요. 채권, 주식 등에 투자하기 전, 파킹통장에 잠깐 돈을 넣어두고 매일매일 이자를 받으며 시장 상황을 관망하는 용으로 사용하는 거죠.

또한 목돈이나 여윳돈을 단기간 보관하는 용도로도 쓰여요. 일반 입출금 통장은 대부분 금리가 낮은 데 비해, 파킹통장은 금리도 높고 수수료 면제와 같은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파킹통장의 대표적인 특징 두 가지를 알아볼까요?

파킹통장은 시중은행의 통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형성하고 있어요. 예금 금액이 최대 1억 원까지 가능한 파킹통장도 있는데요. 금액이 적더라도 고금리가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자는 예금을 하루만 유지해도 지급되는데, 지급 시기는 은행별로 다르지만, 보통은 매달 한 번, 한꺼번에 이자가 지급돼요.

파킹통장은 예/적금과 달리 금리가 높더라도 언제든지 입출금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에요. 그래서 금리가 적용되는 구간에 맞춰 파킹통장을 여러 개 만드시는 분들이 많아요.

파킹통장은 다른 통장에 비해 금리가 높으면서도 자유롭게 입출금 할 수 있는 통장이에요. ‘주차’라는 뜻을 가진 ‘Parking’에서 유래한 이름답게 파킹통장은 하루만 돈을 입금해도 이자를 주죠. 그래서 목돈을 잠시 맡겨두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아요.

이전에는 증권회사의 CMA 통장이 파킹통장처럼 많이 쓰였는데요. 최근에는 하루만 맡겨도 고금리를 주는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이 재테크 상품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어요. 대부분의 CMA 상품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는 반면, 파킹통장은 주로 저축은행에서 취급되어 예금자 보호(최대 5,000만 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 파킹통장을 여러 개 만들고 싶어요!  

대포통장 방지 규정에 따라, 만약 첫 거래 은행에서 파킹통장을 개설한다면 영업일 기준 20일이 지나야 가능해요.

방금 알아본 고금리와 수시입출금은 파킹통장의 대표적인 특징이자 장점이기도 해요. 그럼, 더 나아가서 파킹통장의 또 다른 장점들도 살펴볼까요?.

파킹통장은 금리 인상 시 인상된 금리가 자동으로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예/적금의 경우 금리가 좋은 상품이 나오면 다시 가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파킹통장은 새로운 금리가 알아서 적용되니 참 편리하죠?

2) 예금자 보호 가능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금융기관이 파산했을 경우에 예금보험공사에서 일정한 한도 내의 금액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데요. 모든 파킹통장은 이러한 예금자보호법의 보호를 받는 상품이에요. 따라서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파킹통장은 따로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계좌개설이 가능해요. 대부분의 파킹통장은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 시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등의 각종 혜택도 받을 수 있답니다.

4) 중도해지 수수료 없음

중도해지 수수료란 고객이 통장을 계약상 정해진 날짜보다 일찍 해지하는 경우 금융기관에 내야 하는 돈을 뜻해요. 대부분의 예/적금이 예치 기간에 따라 중도해지 수수료가 있지만, 파킹통장은 중도에 서비스를 해지해도 수수료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1) 계좌개설 20일 제한

새로운 파킹통장을 개설하려면 20일이 지나야 가능해요. 한꺼번에 큰 금액을 넣고 싶어도 20일 동안 기다리면서 통장을 하나씩 개설하고 넣어야 하죠. 다시 말해 큰 투자 자산이 있을 경우 분산해서 넣는 것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어요.

2) 소비통제의 어려움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한 파킹통장은 자칫하면 지출 통장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이자 산출 시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5개월 동안 한 달 내내 100만 원씩 예치한다면 평균 잔액은 500만 원이 돼요. 하지만 중간중간 소비하여 잔액이 불규칙할 경우 한 달 평균잔액을 100만 원에 맞추기 힘들겠죠? 그래도 소비를 꼭 해야 한다면, 이자 구간에 맞추어 활용하는 걸 추천해요.

만약 100만 원까지 5%의 이자를 주는 통장이라면, 소비 여유자금을 50만 원 정도 더 넣고 이 50만 원은 적은 금리를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며 사용하는 거죠.

3) 적용 금리

파킹통장을 만드는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금리 때문인데요. 일반 통장보다 금리가 높은 건 사실이지만, 여기에는 우대 금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살펴보아야 해요.

대부분의 파킹통장은 예치 구간에 따라 적용되는 금리가 달라요. 오픈뱅킹에 계좌를 등록해야 1%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적용받는 경우도 있죠. 다시 말해, 만약 우대금리를 받지 못한다면 일반 예/적금 통장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낮은 금리를 받을 수도 있답니다.

저축은행은 금리 상승의 추이를 관망하며 금리를 통해 목돈을 굴리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다양한 파킹통장 상품을 내놓고 있어요. 단기간에 목돈을 유치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파킹통장은 저축은행에서 개설 시 타 금융권에 비해 훨씬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어 인기가 좋죠.

파킹통장 상품은 저축은행에게 시장 금리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약정금리를 변동하여 자금을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소비자에게는 고금리 혜택을 준다는 면에서 서로 이득이 되는 상품인 것 같아요.

만약 저축은행의 파킹통장 상품을  한눈에 보고 싶다면 저축은행중앙회의 SB톡톡 플러스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파킹통장 개설 시, 대면 상품보다 비대면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 훨씬 금리가 높은 경우가 많아요. 그 예로 비대면 앱으로만 가입할 수 있는 OK읏백만통장2의 경우, 금리가 최고 연 5.0%(2023.08.01부터)로 이율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어요.

또한 비대면으로 개설 시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따라서 파킹통장 개설할 때는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만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2) 우대금리 조건 확인하기

파킹통장을 만들 때 우대조건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만약 금리 옆에 최저/최고 금리가 구분되어 있다면 우대조건이 있다는 것을 뜻해요. 이때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연 최고 금액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요. 최고 금리는 금융사마다 제시하는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얻어지며, 그 조건에는 자동 납부, 마케팅 수신 동의 등이 있어요.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면 기본 금리에서 추가 금리를 더 받을 수 있지만,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기본금리(최저금리)만 받을 수 있어요. 따라서 통장을 만들기 전에 우대금리 조건을 잘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이를 충족시켜서 더 높은 금리를 받는 것이 좋겠죠?

3) 이자 지급일 확인하기

파킹통장의 이자 지급 시기는 상품마다 달라요. 매월 혹은 분기별로 지급하는 것도 있고, 매일 지급하는 상품도 있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자 지급일을 잘 따져가며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4) 이체 수수료 확인하기

수시로 입출금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잘 활용하려면, 이체 수수료가 없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간혹 이체 수수료를 내야 하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가입 전 이 부분도 꼼꼼히 살펴보는 걸 추천해요.

5) 최고 금리 한도 금액 확인하기

얼마까지 최고 금리가 적용되는지도 꼭 확인해야 해요. 예를 들어 파킹통장의 최대금리 한도가 5,000만 원이라고 명시되어 있다고 생각해 볼까요?

그럼, 최고 5천만 원까지만 최고 금리로 받을 수 있고, 그 이후부터는 다른 금리로 받게 돼요. 만약 이 부분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다면 같은 자금을 넣어도 이자를 적게 받을 수 있으니까 상품 가입 전 플랜을 잘 짜서 최고 금리 구간에 맞춰 돈을 넣는 것이 좋아요.

간혹 금액 한도 없이 최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어요. 하지만 파킹통장의 경우 예금자 보호가 최대 5천만 원까지 된다는 점 기억하시죠? 따라서 적절히 자금을 분산시켜 예치하는 것을 추천해요.

PC 배너 1400_300 재테크 하단
모바일 배너 1080_300 재테크 하단

추천 머니레터

미소금융 대출
디딤돌 대출
사업자 대출이란
소액 대출 어플 추천
학자금대출 심사
예금 이자 계산

의견 남기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