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통장

청약 통장 은행 추천 – 내 집 마련을 위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은행명 상품 이율 온라인 가입 가능 여부
우리은행 우리아이행복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우리은행 위비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우리은행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국민은행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신한은행 마이홈플랜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하나은행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NH농협은행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불가
IBK기업은행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경남은행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부산은행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청약 통장은 정부에서 관리하는 만큼 모든 은행의 금리가 같아요. 또한 만기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 가입 기간이 무제한이라는 특징이 있지요. 즉, 한번 개설하면 당첨이 될 때까지 무제한으로 보유할 수 있답니다. 청약 통장의 경우 보통 관리가 쉬운 주거래 은행에서 개설을 많이 하며, 금리는 같지만 은행 별로 이벤트나 추가 상품 가입을 통해 우대금리를 주는 곳도 있어요.

물론, 주택 청약 종합 저축 통장은 일반 예/적금보다 금리가 낮은 것은 사실이에요. 이에 따라 정부는 청약 통장 가입자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먼저 정부는 2022년 11월 8일부터 청약 통장의 금리를 0.3%p씩 인상한다고 발표했어요.

또한 각종 우대금리를 포함하면 청약 통장의 금리가 최대 4.3%까지 인상될 수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청약 저축 가입을 15년 이상 하면 최고 0.5%p의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으며, 가입 기간에 따라 5년, 10년 주기로 우대금리 혜택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통장을 해지하면 우대 금리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답니다.

이 밖에도 최근에는 배우자 통장까지 점수 합산이 되는 방안도 마련하였는데요. 만약 배우자가 청약 통장이 있는 경우, 배우자 통장의 보유기간에 따라 최대 3점까지 점수를 준다고 해요.

은행명 상품 이율 온라인 가입 가능 여부
신한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근로자소득용) 2.8% 가능
신한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 저축 (사업자 및 기타 소득자용) 2.8% 가능
우리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하나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불가
KB국민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IBK기업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가능
NH농협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불가
경남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불가
부산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2.8% 불가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통장의 경우, 가입 후 2년이 지나면 최대 1.5%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또한 무주택 기간에도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통장 개설에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소득 확인 증명서(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 종합 저축 가입 전용), 은행 제공용 각서, 만 35세 이상 차감 필요시 병적증명서 그리고 세대원 전원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무주택 세대원인 경우에만 필요) 등이 있어요.

일반 청약 통장과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가입 대상이에요. 일반 청약 상품은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외국인도 가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입 문턱이 매우 낮아요. 하지만 청년 우대형 상품은 가입 연령과 몇 가지 조건이 따라붙으므로 모두에게 해당할 수는 없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의 경우 가입 대상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미만이어야 하며, 연 소득이 3,6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또는 무주택 세대원이어야 하지요.

두 통장의 기본 이율은 정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모두 똑같아요. 단, 청년 우대형 청약은 우대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최대 3.6%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일반 상품의 경우 현재 최대 이율은 2.1%랍니다. 또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의 경우 가입 기간 2년을 충족하면 이자소득 500만 원, 원금 연 600만 원 한도 내에서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이 적용돼요. 이는 일반 상품과 확연히 다른 혜택이죠?

그렇다면 일반 청약 통장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만약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에 대해 잘 몰라 일반형으로 가입하셨더라도, 이후 조건이 맞는다면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능해요. 우대 이율은 전환 이후에 이루어지는 입금액부터 적용되며, 기존에 가입했던 기간과 청약 순위, 납입 횟수와 원금 등은 그대로 인정돼요. 전환 신청을 하고 나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계좌의 이자는 바로 지급되고 원금만 청년 우대형 계좌로 옮겨진답니다. 단, 기존에 운용하던 계좌가 청약에 당첨된 계좌인 경우 전환이 불가해요.

통장을 전환할 때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직전 연도 소득 확인 증명서와 과세증명서(무주택 세대원의 경우에만) 그리고 병적증명서(필요시) 등이 필요해요. 등본 발급은 정부 24 애플리케이션이나 가까운 동사무소에 비치된 민원 발급기를 이용하면 되며, 소득 확인 증명서는 홈택스를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적전 연도 소득을 증명할 수 없는 분들은 급여명세서로 대체할 수 있으며, 현재 근무하고 계신 직장에서 급여명세서를 발급받으시면 돼요. 또한 병적증명서는 병역을 마친 남성에게 해당하며, 세목별 과세증명서 또한 홈택스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어요.

앞서 청약 통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청약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청약 통장을 개설해야 해요. 아직도 청약 통장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청약 통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청약 통장은 대부분의 1금융권에서 개설할 수 있어요. 주택 청약 종합 저축은 가입 대상에 전혀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재외동포와 같은 외국인도 국내에 거주 중이라면 가입이 가능하죠. 연령도 상관없고, 주택을 소유하고 있어도 가능하지만 1인 1계좌 개설이 기본이므로 중복 가입은 할 수 없어요.

청약 통장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만큼 금리나 소득공제 등의 조건이 거의 비슷하답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조건은 조금씩 상이하니 개개인에게 맞는 상품을 비교 후에 선택하시는 게 좋겠죠? 보통은 관리가 용이한 주거래 금융기관에서 개설해요. 이용하시려는 금융기관의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셔도 되고, 애플리케이션 또는 인터넷으로도 개설이 가능해요.

청약 통장 개설 시 필요 서류는 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소득 확인 증명서와 3개월 이내 발급된 등본, 무주택 확인서, 그리고 병적증명서(해당 시)가 있어요. 그리고 자녀의 청약 통장을 대리로 개설하기 위해서는 가족관계증명서와 자녀의 도장, 그리고 부모의 신분증을 갖고 은행에 내방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개설할 수 있답니다.

✅ 청약 통장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주택 청약으로 입금하는 돈에 대해서도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다만 이는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무주택 세대주 중에서도 연간 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적용되며, 근로소득에서 납입금 40%를 공제한답니다. 또한, 2023년 7월 27일에 정부가 개정된 ‘세법 개정안’을 발표하면서 소득공제의 연간 납입 한도가 24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확대되었답니다.  

추천 머니레터

전월세 신고제 대상
신용카드 한도
청년주택드림
직장인 대출
신용카드 발급
대학생 신용카드

의견 남기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