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대출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은? – 임대사업자 대출, 법인사업자 대출 등

사업자를 대상으로 운용 자금을 지원해 주는 사업자 대출은 창업과 운영 및 확장 등 각각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규모로 필요하므로 잘 이용하면 큰 도움이 돼요. 따라서 대출을 받기 전 사업 형태와 규모, 자금 상태 등을 면밀하게 분석한 후 신중하고 올바른 선택을 내리는 것이 좋답니다.

사업자 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사업이 지속 기간 및 매출액이 기본적으로 조건에 부합하여야 하는데 신규 창업 및 사업 초기 단계에서는 매출액을 산정할 수 없기에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상품 이용이 어려워요. 따라서 이때는 별도로 운영되는 창업자금 대출 또는 정책자금 대출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창업 초기에는 미소금융 창업자금 및 자영업자 햇살론 창업자금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역 신용보증재단을 이용한 창업자금 보증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에요. 다만 정책자금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창업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여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만 해요.

사업자 대출상품에 적용하는 평균 금리는 대출 신청 시점 및 시중 기준금리뿐만 아니라 개인 및 법인 대표의 신용 상태와 담보가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개인 사업자의 경우는 제1 금융권을 기준으로 연평균 5~8% 정도의 금리가 적용되며, 제2 금융권을 이용할 경우에는 조금 더 높은 연평균 9~19% 정도의 금리가 적용된답니다.

사업자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의 종류를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업자의 종류는 크게 신규사업자와 일반사업자, 법인사업자 그리고 임대사업자로 구분할 수 있어요.

먼저 신규사업자는 말 그대로 사업자 등록을 신규로 한 자를 뜻하며, 사업을 막 시작했기 때문에 사업장의 매출액을 추정할 수 없어요. 따라서 간이과세자로 먼저 사업자등록을 한 후 연 매출액이 8,000만 원을 넘으면 다음 해부터는 자동으로 일반과세자로 전환된답니다. 일반사업자의 경우 개인사업자 중 연 매출이 8,000만 원 이상이 경우에 해당하며 간이과세자는 연 매출액이 8,000만 원 이하인 사업자를 말해요. (단, 현재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개정이 추진되는 중이며 오는 2024년 7월 1일부터 부가세 간이과세자 기준이 8,000만 원에서 1억 400만 원으로 상향될 예정이라고 해요.) 일반사업자는 매출액의 10%를 부가가치세로 납부하여야 하며 6개월 단위로 부가가치세 신고 의무를 지게 돼요.

다음으로 법인사업자는 법에 따라 사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인격을 부여받은 주체를 말해요. 법인사업자는 사업체를 운영하며 얻은 소득이 대표자 개인이 아닌 법인의 것이므로 자금을 마음대로 운용할 수 없지만 개입사업자는 사업 운영으로 발생한 소득 및 부채 모두 대표자 개인의 것이라는 차이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임대사업자는 공공주택사업자를 제외하고 1호 이상의 민간 주택을 이용해 임대 사업을 하는 경우를 말한답니다.

사업자 종류에 따라 신청 및 승인 가능한 대출상품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운영 중인 사업체가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명확하게 살피고 자격요건을 분석하는 것이 좋답니다.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상품은 크게 심사 기준에 따라 신용대출과 담보대출 그리고 보증대출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먼저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용대출은 대표자의 신용정보를 평가해 대출한도 및 적용 금리를 심사하는 것을 말해요. 신용대출은 사업체의 지속 기간과 기준 기간 동안의 매출, 소득 규모 및 기타의 신용평가 정보를 반영해 산정하여 대출해 주는 방식이에요. 신청 가능한 한도 내에서 대출 실행 및 상환을 자유롭게 반복할 수 있는 사업자 마이너스 통장 또한 신용대출의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랍니다.

두 번째로 담보대출은 대표자 명의로 소유한 부동산과 주택 등을 담보 물건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해요. 따라서 담보 물건의 평가 가치에 따라 대출한도가 달라지며 신용대출과 비교해 높은 한도와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마지막으로 보증대출은 대표자가 대출을 신청하며 발생하는 채무를 보증기관이 보증해 주어 대출 받는 것을 말해요. 보증대출을 위한 보증서는 정부산하 기관인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등에서 발급해 주고 있어요. 보증대출은 주로 정부 주도의 정책자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시중금리와 비교해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으며 대출한도 또한 높은 편이에요.

앞서 사업자의 종류는 크게 신규사업자, 일반사업자, 법인사업자 그리고 임대사업자로 나눌 수 있다고 설명하였는데요. 다음은 그중 신규사업자와 일반사업자 중에서도 개인사업자, 그리고 법인사업자임대사업자의 대출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신규사업자가 금융권에 자금 운용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상환능력을 보증할 수 있는 담보가 있어야 해요. 사업자의 경우는 어느 정도 규모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지를 증빙할 수 있어야 하는데 새롭게 사업체를 운영하는 상황이라면 담보제공이 어려울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소상공인진흥공단과 신용보증재단 등에서 운영하는 정부의 정책자금과 보증 대출 등을 통해 신규사업자도 대출받을 수 있답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대출

소상공인진흥공단 및 시중 은행권에서 협약하는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 운전자금 대출은 일반 기업 외에도 신규 사업장의 생산 및 판매 활동을 위해 필요로 하는 운영자금을 조달해 주는 대출 상품이에요. 대출금은 원재료 구입과 급여 지급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시중 은행권과 비교해 낮은 금리로 긴급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소상공인진흥공단의 대출 외에도 신규 사업자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과 예ˑ적금 등의 자산을 담보로 설정하고 자금을 운용하는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후순위 주택담보대출 상품도 신규사업자 대출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후순위 주택담보대출은 제 3자의 동의만 있다면 이를 담보로 대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어요.

개인사업자는 시중은행과 정부 지원으로 다양한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중 담보제공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일반경영 안정자금을 소개해볼게요.

소상공인 일반경영 안정자금 2024

일반경영 안정자금 2024는 정부 지원의 운전자금 중 하나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일시적으로 필요 자금을 지원해 경영 안정을 도모하는 정책자금을 말해요. 부동산업을 제외한 소상공인이 대상이며 신용보증서 및 부동산 등을 담보로 할 수 있어요. 특히 이 대출은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이기 때문에 소상공인 확인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답니다.

법인사업자는 일정 규모 이상의 매출액을 갖추고 있기에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이 상대적으로 다양한 편이에요. 그러나 신규 법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매출 이력 확인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신용 및 재무제표 자료가 부족하여 시중 금융권을 통한 대출 신청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요. 금리 인상과 원자재 급등 및 경기침체 등으로 돌파구를 찾기 어려운 신규법인 사업자라면 중소기업 금융지원센터에서 마련한 다양한 자금지원 정책을 알아보는 것이 좋아요.

신용보증기금 사업자 대출

신용보증기금의 사업자 대출은 시중 금융기관에 대출 신청이 어려운 담보력 부족 상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자금 운용을 도와주는 대출 제도에요. 담보력을 기업 및 법인 대표자의 신용도로만 평가한 후 신용보증기금에서 지급 보증서를 발급 시중 은행권에서 대출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시중금리보다 낮은 이자 비용으로 별도의 담보제공 없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 받을 수 있어요.

신용보증기금에서 평가하는 보증 능력 지표는 기업의 사업성과 매출처, 미래 성장성, 대표자의 신용도 등이에요. 또한 사업 성과에 따라 한도 증액이 가능하며 상환기간에도 여유가 있어 유망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정부 주도의 정책자금인 만큼 기업진단 과정에서 탈락할 경우에는 6개월 동안 다른 정책자금 신청이 불가능하며 정해진 예산 내에서 실행하기에 철저한 준비 과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어요.

임대사업자 대출이란 민간 주택 임대를 목적으로 하는 임대사업자가 임대 목적으로 주택을 매입할 때 필요로 하는 자금을 대출해주는 사업을 말해요. 운영 주체에 따라 다양한 종류에 임대사업자 대출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그중 임대사업자를 위한 대표적인 대출인 주택도시기금의 민간임대주택 매입 자금 대출 상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주택도시기금 민간임대주택매입자금 대출

민간임대주택매입자금 대출은 사업자 등록증을 소지하고 10년 이상 주택임대 목적으로 매입하고자 하는 임대사업자가 신청할 수 있어요. 대출 신청이 가능한 주택 조건이 적용되는데 세대당 주거 면적 85㎡ 이하여야 하며 다가구 주택인 경우에는 가구당 주거 면적이 85㎡ 이하여야 해요. 이때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은 대출 대상 주택에서 제외된답니다. 대출 기간은 10년이며 만기 일시 상환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PC 배너 1400_300 재테크 하단
모바일 배너 1080_300 재테크 하단

추천 머니레터

저축은행 예금
적금 특판
기관 추천 특별 공급
다자녀 특별공급
적격대출
선순위채권

의견 남기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