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정기예금 추천

외화정기예금 금리 비교 2024 – 외화예금 추천

외화예금이란 예금 상품에 가입할 때 외화로 예금하고 인출 시에도 외화로 찾는 예금 제도를 말해요. 외화예금은 외국환은행의 가장 안정적인 자금조달 형태로 당좌예금부터 별단예금, 통지예금, 정기예금 등의 다양한 상품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러한 외화예금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외화예금 상품은 국내 예금상품 대비 수익률이 높다는 것이 큰 장점이에요. 또한 외화예금은 원화가 아닌 다른 나라 화폐를 활용하기 때문에 화폐 가치 변동에 따라 적절한 조처를 할 수 있어요. 즉, 화폐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에도 유리하답니다. 국내 원화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면 달러 등 다른 통화로 바꾸어 외화예금으로 보유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이 밖에도 특정 상품에 따라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외화예금의 일부 상품에서 이자 수익에 대한 세금이 면제되기도 해요.

외화예금은 크게 거주자 외화예금과 비거주자 외화예금으로 나눌 수 있어요. 그에 따라 적용되는 금리나 특징이 조금씩 다르니 본격적인 상품을 살펴보기 전 외국환거래법상 의미를 정확하게 확인해 볼게요. 먼저, 거주자 외화예금이란 국내의 기업이나 개인이 외화로 가입하는 예금 상품을 말해요. 여기서 거주자는 대한민국 내 집을 둔 개인과 사무소를 둔 법인 모두가 해당하므로 우리나라 국민은 거주자에 해당해요. 외국인이라고 하더라도 국내 영업활동에 종사하고 있거나 국내에 6개월 이상 체재하고 있으면 거주자에 해당한답니다.

이와 반대로 비거주자는 거주자 외의 개인과 법인을 모두 통칭해요. 국내에 있는 외국 정부의 공관이나 국제기구 또는 이에 근무할 목적으로 파견되어 국내 체재하고 있는 외국인, 외국과의 협정 등으로 국내 주둔하고 있는 외국군대, 외국인인 그 구성원 및 군무원, 거주자의 외국에 있는 지점이나 출장소, 기타의 사무소는 모두 비거주자에 해당해요. 대한민국 국민이지만 비거주자에 해당하는 때도 있는데요. 영업활동을 위해 외국에서 근무하고 있거나, 외국 국제기구에서 근무, 그리고 2년 이상 외국에 체재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은 비거주자로 분류된답니다.

순위 금융사 이름 상품명 달러 최고금리
1 KDB기업은행 외화정기예금 USD 5.27% (12개월 기준)
2 SC제일은행 외화정기예금 USD 5.158% (6개월 기준)
3 KB국민은행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USD 4.998548% (6개월 기준)
4 우리은행 우리ONE 회전식 복리 외화예금 USD 4.9221% (6개월 기준)
5 KEB하나은행 외화정기예금 USD 4.7577%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 기준)

상품의 금리는 2024년 4월 23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어요. 또한 외화예금별로 거치 기간에 따른 금리가 다르므로 최고 금리가 적용되는 거치 기간을 기준으로 비교하였답니다. 환율 변동으로   금리는 매일 바뀌기 현재 금리를 정확히 확인하고 싶다면 각 금융사 누리집에서 상품 설명서를 참고하는 것을 권장해요. 그럼 지금부터 금리가 높은 순으로 외화정기예금 다섯 상품을 살펴볼게요.

1) KDB기업은행의 외화정기예금 (거주자, US달러, 12개월 기준 5.27%)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외국통화 거치식 예금의 외화예금은 KDB 기업은행의 외화정기예금으로 거주자 US달러 11개월 기준 5.27%의 이자율을 자랑해요. 이 상품은 가입 대상이나 가입 금액의 제한이 없어 1년 동안 목돈을 운용하고 싶은 개인 또는 기업이 이용할 수 있어요. 해당 상품을 최초 가입하는 경우라면 영업점을 반드시 방문해야 하며, 재예치 식으로 외화정기예금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 폰뱅킹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어요. 12개월 기준 5.27%의 적용 이자는 모두 기본 연이율로 모두 세전 이자를 뜻하며, 일별 자세한 금리 상세는 해당 상품 상세 페이지 내 금리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KDB 기업은행 외화정기예금은 분할 인출이 불가능하여서 만기 또는 중도해지 시에만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중도에 해지할 경우 약정 이율보다 낮은 이자율이 적용된다는 점을 알려드려요. 만기가 도래한 후 원금만 재예치하는 것은 불가해요. 만기 해지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 스마트 폰뱅킹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어요. 만기 후 이율은 가입 당시 적용된 이율의 30% 수준으로 적용된답니다.

2) SC제일은행 외화정기예금 (거주자, US달러, 6개월 기준 5.158%)

두 번째로 높은 금리 상품은 바로 SC제일은행의 외화정기예금으로 거주자, US달러, 6개월 예치 기준 5.158%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해당 상품은 미국 US 달러를 포함해 18개국 외국 통화로 예치할 수 있으며 누구나 가입할 수 있어요. SC제일은행 외화정기예금은 최소 7일 이상부터 예치할 수 있는 예금 상품으로, 7일 미만 또는 6개월 이상 초과하는 경우 금융사와 별도 협의가 필요해요. 이자율은 예치 당시 고시된 기간별 외화정기예금이율이 적용되니 가입 전 고시된 외화정기예금의 이율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해요.

이자는 만기 이자로 지급되며 중도 해지할 경우 해지 시점에 따라 약정 금리의 50% 이하 이율이 적용돼요. 이 상품은 외화를 이용한 상품이기 때문에 원화로 찾으면 환율 변동으로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외화를 현찰로 입출금할 때 현찰에 대한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만기 해지는 기본적으로 영업점에서만 가능하고 인터넷뱅킹으로 가입한 경우에는 인터넷뱅킹으로도 해지할 수 있답니다.

3) KB국민은행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거주자, US달러, 6개월 기준 4.98548%)

세 번째로 높은 금리를 가진 상품은 바로 KB국민은행의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으로 거주자 US달러, 6개월 예치 기준 4.98548%의 금리혜택을 얻을 수 있어요. 이 상품은 시시각각 오르내리는 환율을 매번 확인할 필요 없이 미리 지정한 환율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해지해 원화로 환전해 특징을 가졌어요. 즉, 이자로 재테크가 가능하고 환차익으로 환테크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가입 시 국내 거주자로 분류된다면 개인, 법인사업자 관계없이 가입할 수 있으며 USD 기준 최소 1,000불에서 1,000,000불까지 예치할 수 있어요. 가입 기간은 1개월, 3개월, 6개월 중 선택할 수 있지만, 6개월로 예치해야 가장 높은 수준인 4.98887%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2024년 4월 23일 기준). 만약 신규 가입 또는 해지할 경우 매매마진율의 50%의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고객의 지정에 따라 목표 환율보다 같거나 높으면 자동 해지되어 지정 원화 계좌로 자동 입금되는 자동 해지 기능을 제공해요. 만기가 되었을 때도 1개월, 3개월, 6개월 중 선택해 자동으로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원하는 만큼 지속해서 목돈을 운용해 나갈 수 있어요. 해당 상품은 지점 방문 또는 인터넷뱅킹, KB스타뱅킹, KB스타기업뱅킹 등을 통해 가입할 수 있고 환율 변동에 따라 원금의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4) 우리은행 우리ONE 회전식 복리 외화 예금 (거주자, US달러, 6개월 기준 4.9268%)

네 번째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외화예금은 우리은행의 우리ONE 회전식 복리 외화예금이에요. 우리ONE 회전식 복리 외화예금은 지정된 금리 변동 주기를 통해 복리로 계산하고 장기 예치 이후 해지한다면 추가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해당 상품은 최소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6개월로 예치했을 때(2024년 4월 23일 USD 달러 기준) 4.9268%로 가장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가입 기간은 12개월부터인데 가장 높은 금리 적용 기간은 6개월이라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해당 상품은 금리 변동 주기를 적용하여 회전식으로 예금하는 상품이므로 6개월 단위의 금리 변동 주기로 설정했을 때 가장 높은 금리 혜택을 볼 수 있다는 뜻이에요.

가입 대상은 별도로 제한이 없으나, 가입 금액은 미화 1불 상당액 이상으로 예치해야만 가입할 수 있답니다. 단, 이 상품은 자유적립식 상품이기 때문에 추가 입금에 대한 금액이나 횟수에 제한이 없으니 참고하세요. 이자는 만기 후 지급하지만, 사정에 따라 중도 해지할 경우 그에 따른 중도해지 이율이 적용돼요. 해당 상품은 예치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추가 이자를 지급해 더 유리한 상품이에요. 만약 예금을 예치한 후 1년 이상 경과 해지했다면 연 0.1% 계산된 1년 해당의 이자가 제공되며, 2년이 지난 후 해지했다면 연 0.2% 계산된 1년 해당의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자동이체나 인터넷뱅킹을 통해 입금하면 50%의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고, 현찰 수수료가 면제되며, 만기 해지 전 5회까지 분할 인출이 가능하답니다.

5) KEB하나은행 외화정기예금 (거주자, US달러,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 기준 4.7576%)

마지막으로 살펴볼 외화정기예금은 KEB하나은행 상품이에요. KEB하나은행의 외화정기예금은 미리 약정한 예치 기간에 따라 일정 외화 금액을 예입하는 기한부 외화 저축성 예금 상품으로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어요. 가입 기간은 최소 1일부터 최대 24개월 이하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2024년 4월 23일 기준으로 3개월 이상 6개월 미만으로 계약할 때 4.7576%의 최고 이자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예치 통화는 미국 달러를 포함해 18개 통화로 예치할 수 있고, 통화별 적용되는 금리 수준은 공식 홈페이지의 해당 상품 상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PC 배너 1400_300 재테크 하단
모바일 배너 1080_300 재테크 하단

추천 머니레터

월세 부동산 수수료
부동산 세금 총정리
부동산 매매 시 서류
장기복무 제대군인 특별공급
신용회복위원회
마이너스 통장

의견 남기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