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담보대출이란?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리는 대출 상품은 주택이나 자동차 등을 담보로 설정하고 돈을 빌리는 담보대출과, 담보 없이 개인의 신용만 보고 돈을 빌리는 신용 대출로 나눌 수 있어요.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개인 신용만 보고 대출해 주는 신용대출보다, 담보를 저당권으로 설정하여 빌려주는 담보대출이 원금을 되찾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대출 금리를 더 낮게 설정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담보대출 중에서도 자동차 담보대출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자동차 담보대출이란 자동차를 담보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자금을 빌리는 담보대출 상품을 말해요. 이때 자동차는 대출 신청자의 명의로 된 것이어야 하며,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별도로 소득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도 대출 승인을 받을 수 있어요. 따라서 대출 신청자의 소득이나 신용 조건을 크게 상관하지 않으므로 신용이 낮은 사람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자동차 담보대출은 해당 자동차를 사들이기 위한 목적으로 빌릴 수도 있고,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를 담보로 잡아 생활 안정 자금을 대출하는 데 활용할 수도 있어요. 가령, 신용 대출의 한도나 금리 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이미 여러 개의 대출 상품을 이용하고 있어 매월 내야 하는 상환금이 부담될 때 전환 대출로 활용하기도 해요.
일반적으로 자동차 담보 대출 한도는 담보로 설정한 차량 시세에서 100% 이내로 대출할 수 있으며, 자동차 담보와 더불어 대출 신청자의 신용 정도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한도가 형성돼요. 이때 대출 한도는 해당 자동차를 중고로 판매했을 때 발생하는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치로 책정되기 때문에 더 많은 자금 확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에요.
자동차 담보대출의 조건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은 금융기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그 중 공통된 자격 요건이 있어요.
1) 리스나 장기 렌트, 렌터카가 아닌 본인 명의로 된 차량이 있어야 해요.
이때 해당 차량의 명의가 대출 신청자의 명의로 3개월 이상 되어 있어야 가능해요.
2)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했을 때 임시압류나 임시처분 등의 이력이 없어야 해요.
따라서 만약 압류나 벌칙금 등이 설정되어 있으면 압류 해지 후 대출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해요.
3) 출고 이후 최소 10년에서 15년 이내의 차량만 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이때 자동차 담보 대출을 받을 자동차의 연식이 15년 이내라고 하더라도 총 주행거리가 20만 km를 초과한 차라면 대출 승인이 거절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4) 대출 신청자는 19세 이상인 성인이어야 해요.
그 외에 소득 수준이나 재직 증명을 하지 않고도 자동차 조건만 충족한다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어요.
만약 앞서 소개해 드린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만 충족한다면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1억 원까지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이때 적용되는 금리는 연 7%대부터 형성될 수 있답니다.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 상품 추천
이번에는 자동차 담보대출 중에서도 직장인이나 사업자를 위한 대출이 아닌 재직을 증명하기 어려운 무직자를 대상으로 한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상품 소개는 금리가 낮은 순서대로 정리하였답니다.
1) 현대캐피탈 자동차담보대출 – 연 최저 4.9%
현대캐피탈의 자동차담보대출은 본인 명의의 차량을 3개월 이상 소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연 최저 4.9%부터 연 최고 17.9%의 금리를 적용하여 대출해 주는 상품이에요. 이때 담보로 설정한 자동차는 출고한 이후 13년 이내의 차량에 한하며 다른 사람과 공동명의를 하는 자동차여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어요. 현대캐피탈 자동차담보대출 한도는 300만 원부터 최고 6,0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대출 신청자가 12개월, 24개월, 36개월, 48개월, 60개월 중 선택하여 대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최장 5년까지 대출받을 수 있어요.
해당 대출 상품은 일정 기간의 거치 기간을 거친 후, 원리금 균등 상환을 하거나, 처음부터 원리금 균등 상환으로 매월 상환하는 방식이에요. 현대캐피탈 자동차담보대출은 대출 실행과 관련해 취급하는 수수료가 없고, 추후 대출을 다 갚은 다음 근저당 설정 해지 비용이 따로 발생하지 않아요. 또한, 대출 기간 내 대출금을 중도 상환할 경우 그에 대한 수수료는 0~2.0%로만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에요. 단, 매월 내는 이자를 연체하면 대출 실행 시 약정했던 금리에 최고 3.0%의 금리를 추가로 적용해 연체 이자(법정 최고 금리 20% 이내 적용)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KB캐피탈 자동차 담보대출 내차로 – 연 최저 6.8%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 상품 중 두 번째로 금리가 낮은 대출 상품은 KB 캐피탈의 자동차 담보대출 내차로 상품이에요. KB 캐피탈 자동차 담보대출 내차로 대상 차량은 국산 또는 수입 차량 중 승용차, RV, 승합차, 3.5톤 이하의 화물차 등 전 차종이 해당해요. 이때 대상 차량은 연식이 10년 이내여야 하며,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현재 시세가 500만 원이어야 원활한 대출 신청이 가능해요. 또한, 자차 소유자만 대출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명의자는 해당 상품으로 자금을 빌릴 수 없어요.
본인의 차가 대출 차량으로 적합하다면 최소 200만 원에서 최대 1억 2,000만 원의 한도로 대출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선택에 따라 12개월, 24개월, 36개월, 48개월, 60개월, 72개월, 84개월, 96개월 중 설정할 수 있어요. KB 캐피탈의 자동차 담보대출 내 차로는 대상 차량 조건만 만족한다면 연 최저 5.8%부터 연 최고 19.9%까지 금리가 차등 적용되는데요. 이때 무직자이거나 신용 점수가 낮더라도 대출 승인은 받을 수 있으나, 고객의 신용 점수에 따라 최종 약정 금리가 설정되니 참고하세요. 대출 실행이 되면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또는 거치 후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 중 선택하여 상환할 수 있어요.
3) 신한카드 자동차담보대출 – 연 최저 9.9%
신한카드 자동차담보대출은 공동명의가 아닌 본인 명의 차량을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해 주는 자동차담보대출 상품이에요. 10년식 이하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면 재직이나 소득 수준을 확인하지 않고도 명의 자동차를 근저당으로 설정해 대출 승인을 받을 수 있어요. 신한카드 자동차담보대출은 연 최저 9.90%부터 연 최고 19.9%의 이자율을 적용하여 대출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최소 2개월부터 최장 48개월까지 설정할 수 있어요. 대출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5,0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으며, 중도에 상환하더라도 그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대출 실행 시, 근저당 설정 비용은 신한카드사가 부담하고, 대출을 모두 갚은 후 근저당 해지 비용은 대출자가 부담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다른 자동차 대출 상품과 원리금 균등상환을 하거나, 거치 후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을 택하여 상환할 수 있는데요. 이때 매월 내야 하는 이자 및 원금을 연체하면 약정금리에 3%의 금리를 더하여 법정 최고 금리인 연 20% 이내의 연체 이자율을 적용해요.
4) 동원제일저축은행 동원오토론 – 연 최저 16.85%
동원오토론 대출 상품은 자동차를 담보로 자금을 대출할 수 있는 대출 상품으로,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나 사업자, 프리랜서 외에도 추정 소득이 가능한 주부 또는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어요. 동원제일저축은행 동원오토론 신청 대상은 20세 이상이면서 본인 명의의 차량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하며, 추정 소득이더라도 소득 증빙이 가능하다면 손쉽게 대출받을 수 있어요. 이때 신용 점수는 NICE 기준 730점 이상만 충족하면 돼요.
해당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300만 원에서 최대 5,000만 원 이내의 한도로 대출이 가능하고, 최소 12개월부터 최장 60개월까지 12개월 단위로 선택하여 대출 신청할 수 있어요. 이때 적용되는 대출 금리는 연 최저 16.85%에서 연 최고 19.9% 이내의 고정금리이며, 대출 심사에 따라 차등 적용된답니다. 대출금은 매월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해야 하며, 지정일에 상환하지 못할 때 대출 금리에 연 3%를 더한 연체 이자율이 적용돼요. 대출 기간을 남겨 두고 중도에 상환할 때는 기한 전 상환수수료율이라고 해서 연 1.0% 이내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