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은? – 공모주 청약 시간, 증거금, 절차 알아보기

공모주 청약이란 증권 거래소에 상장을 앞둔 기업이 투자자로부터 청약을 받아 주식을 일정하게 배정하는 것을 의미해요. 이때 기업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회사의 주식을 투자자에게 최초로 판매하는 기업 공개를 진행하는데요. 공모주 청약은 이렇게 기업 공개를 앞둔 기업의 주식을 사기 위해 청약자가 신청하는 것을 말해요.

한때 공모주 청약 주식이 상장 첫날 큰 수익을 올린다는 소문이 돌면서 너도나도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기도 했어요. 실제로 지난 2022년 1월에 있었던 LG 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에 약 440만 명이 몰려들기도 했거든요. 정말 소문처럼 공모주 청약은 엄청난 수익만 가져다줄까요? 때에 따라 공모주 청약으로 400% 이상의 수익을 올리기도 하지만, 이렇게 큰 수익은 아주 드물게 일어나는 편이며, 반드시 수익을 본다고 보장할 수도 없어요. 공모주 자체가 가격 변동성이 큰 주식이기 때문에 간혹 투자 손실을 보기도 하거든요.

실제로 금융감독원의 통계를 보면 2022년 상장한 70개의 기업 중에서 45개의 기업의 연말 주가가 공모가 아래로 하락하는 경향을 보여줬으며, 2023년 상장한 82개 기업 중 35개 기업도 연말 주가가 공모가보다 낮았답니다. 확률로 보면 2022년 공모가보다 연말 주가가 낮아질 확률은 64%에 육박하며, 2023년은 43%에 해당할 만큼 높은 편이죠. 따라서 공모주 청약이라고 해서 묻지마 투자하기보다는 기업 공개를 앞둔 기업에 대해 꼼꼼하게 분석하고 공부한 후에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공모주는 배정 방식에 따라 균등 방식비례 방식으로 나눌 수 있어요. 공모주 청약에 투자한 인원에 대해 정확히 1/N으로 배정하는 방식을 균등 배정이라고 해요. 반대로 비례 방식은 많이 청약한 투자자에게 더 많이 배정하는 방식을 말하는데요. 주로, 공모주 청약에서 50% 이상은 균등 방식으로 배정하고, 나머지 수량에 대해서는 비례 방식으로 배정하는 편이에요. 따라서 일반 청약자라면 균등 방식비례 방식이 복수로 적용되다 보니 청약자마다 배정 결과가 조금씩 다를 수 있죠. 또한,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수록 더 많은 공모주를 배정받을 수 있어요. 단, 공모주 청약의 배정 방식은 기업의 공모 조건이나 주관하는 증권사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답니다.

공모주 청약 증거금이란 무엇인가요?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상장 주관사에 해당하는 증권사 계좌와 함께 청약 증거금이 필요해요. 여기서 청약 증거금이란 공모주 청약으로 주식을 사겠다는 일종의 계약금으로서, 주식을 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한정적인 주식을 배분해야 하므로 청약 증거금을 더 많이 입금할수록 더 많은 공모주 주식을 배정받을 가능성이 높아져요.

청약 증거금은 청약하고 싶은 만큼의 50%라고 생각하면 돼요. 예를 들어서, 1주에 1만 원인 주식의 100주를 청약하고 싶다면 50주에 해당하는 50만 원의 청약 증거금을 계좌에 입금해야 100주의 공모주 주식을 배정받을 가능성이 높답니다.

공모주 청약 증거금은 공모주 청약에 당첨되었을 때, 나머지 금액만큼을 더 내면 되는데요. 만약 공모주 청약을 1주도 배정받지 못했다면 미리 냈던 증거금은 다시 반환돼요. 공모주 청약 증거금은 잠깐 필요한 목돈이다 보니 보유하고 있는 현금으로 해결하거나, 마이너스 통장, 신용 대출 등의 방법으로 자금을 융통하여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는 경우가 많아요. 단, 환불되는 납기 기일이 공모주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해당 일정을 잘 확인해서 이자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공모주 청약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면,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1) 공모주 일정 확인 및 계좌 개설하기

가장 먼저 할 일은 증권 거래소에 상장을 앞둔 기업의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하는 거예요. 보통 공모주 일정은 한국거래소 기업공시채널 KINO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데요. 이때 공모기업의 상장 심사 청구와 결과, 신규 상장 일정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고, 상장을 앞둔 기업의 자세한 정보와 공모 개요도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공모주 청약은 상장을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신청할 수 있어요. 따라서 공모주 일정과 함께 주관하는 증권사를 확인하여 해당 증권사의 계좌를 미리 준비해야 해요. 만약, 그동안 거래한 적이 없는 증권사라면 공모주 청약 이전까지 해당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세요. 증권사에 따라 공모주 청약 당일에 계좌를 개설하더라도 신청할 수 있지만, 일부 증권사는 당일 개설된 계좌의 신청을 제한하기도 해요. 그러니 공모주 청약을 안전하게 준비하고 싶다면 주관 증권사의 계좌 개설은 공모주 청약이 있는 전날까지 완료하도록 해요.

2) 공모주 청약 증거금 입금하기

공모주 청약을 위한 계좌를 개설했다면 여기에 공모주 청약에 필요한 증거금을 입금하세요. 증거금의 액수에 따라서 배정 가능한 공모주 주식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따라 증거금을 준비해 입금하면 되는데요. 예상 공모가를 기준으로 청약 증거금을 계산하여 입금하면 된답니다. 이때, 증권사마다 청약증거금률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더불어, 공모주 청약의 경우 한 달에 여러 건 있기 때문에 청약 증거금을 파킹통장과 같은 높은 금리의 입출금 통장에 예치하고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3) 공모주 청약 신청하기

계좌 개설과 청약 증거금까지 모두 입금한 상황이라면 본격적으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해야 하는데요. 같은 공모주라고 하더라도 증권사마다 배정되는 증권 수량과 청약 한도에 차이가 있어요. 따라서 이러한 점을 미리 확인하여 증권 수량이 많고, 청약 한도가 높은 증권사를 선택해 청약한다면 당첨 확률이 더욱 올라갈 수 있어요. 앞서 설명해 드린 대로 공모주 청약은 50% 이상은 균등 방식, 나머지 수량은 비례 방식으로 배정해요. 따라서 증권사별로 경쟁률을 확인해 경쟁률이 가장 낮은 곳에서 신청하고, 더 많은 청약 증거금을 입금해야 승률이 높아진답니다.

4) 공모주 배정 및 환불금 정산받기

공모주 청약 신청을 완료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신이 배정받은 공모주를 확인할 수 있어요. 보통은 영업일 기준으로 4일 이내에 공모주 배정 결과가 나와요. 이때 내가 입금한 청약 증거금만큼 배정받은 사람도 있겠지만, 입금한 청약 증거금 이하로 공모주를 배정받은 사람 또는 1주도 청약을 받지 못한 사람이 있을 거예요. 투자한 청약 증거금 이하로 공모주를 배정받았거나, 1주도 청약을 받지 못한 사람은 투자설명서에 기재되어 있는 납기 기일에 맞춰 2~3일 내로 환불을 받아야 해요. 여기서 말하는 납기 기일은 공모주 청약으로 조달된 자금이 기업으로 들어가는 날을 말하니 참고하세요. 공모주 청약 증거금 환불 금액은 공모주 증거금 입금 금액에서 배정된 주식 수량만큼의 공모가와 청약 수수료를 뺀 나머지 금액이에요.

마지막으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 때 참고하면 좋은 주의사항 몇 가지를 살펴볼게요.

1) 공모주 청약은 여러 증권사에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한 증권사에서만 청약할 수 있어요.

다시 말하면, 여러 증권사를 통해 공모주 청약을 신청했다고 하더라도, 제일 먼저 청약을 했던 건에 대해서만 접수되고, 나머지는 청약 마감일을 기점으로 자동 취소된답니다.

2)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 때 수량은 10주 단위로 신청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가장 적은 공모주 단위는 10주이며, 그 이후로는 20주, 30주 등으로 10주 단위로 신청할 수 있죠. 신청하는 공모주 수량에 따라 청약 증거금의 규모도 달라지며, 청약 증거금 역시 청약 가능 수량과 같이 10주 단위로 달라질 수 있어요.

3) 공모주 청약은 종목별로 청약이 가능한 기간에만 신청 및 취소할 수 있어요.

공모주 청약은 보통 이틀 동안 진행되는 편이며, 공모주와 증권사, 청약 채널에 따라 청약 가능 시간이 조금씩 다르니 미리 확인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만약 이미 청약 신청했지만, 경쟁률이 너무 높아 취소하고 싶을 때는 청약 기간 내에만 취소할 수 있어요.

4) 청약 경쟁률을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청약 당일에 발표되는 청약 경쟁률을 참고하세요.

일반적으로 공모주 청약 경쟁률은 청약 신청이 시작되는 첫날, 상장 주관사인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5) 공모주 청약도 주식 투자와 마찬가지로 기업에 대한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투자를 결정해야 해요.

공모주 청약은 단기간 비교적 큰 시세 차익을 볼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어요. 실제로 지난 2023년 6월, 상장일의 공모주 가격 제한폭을 90~200%에서 60~400%로 대폭 확대하면서 공모가의 400%까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대감이 형성되었죠. 하지만 공모주 청약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익을 볼 수 있는 구조가 아니며, 때에 따라 손실도 볼 수 있어요. 특히나 공모주 청약 이후에 주가를 공모가의 90%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유지해 주었던 시장조성 제도가 폐지되면서 더욱 손해 가능성이 높아졌어요. 그러므로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 있다면 유가증권신고서나 투자설명서 등으로 투자 정보를 미리 알아보는 것을 추천해요.

저축은행_배너_PC
저축은행_배너_MO

추천 머니레터

캐피탈 대출
대출 일부 중도상환
청년도약계좌
연금보험
주부대출
비상장 주식 증여세

의견 남기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