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신용카드 한도는?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20대 사회 초년생이라면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특히, 체크카드와 달리 일정 금액을 미리 사용하고 나중에 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첫 신용카드 한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첫 신용카드 한도는 얼마 정도 되는지, 20대 신용카드로 추천하는 상품과 신용카드 한도 높이는 방법까지 종합적으로 알아보려고 해요.
우선, 신용카드 한도에 대해 살펴볼까요? 신용카드 한도는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결제 가능 금액을 말해요. 예를 들어, 신용카드 한도가 100만 원이라면 한 달 동안 결제 가능 금액이 최대 100만 원이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어요. 신용카드 한도는 신용카드 상품별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사용자의 신용도와 재산, 소득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만약 안정적으로 일정 수준 돈을 벌고 있고, 신용도도 높은 사람이라면 직장을 다니지 않고, 신용도도 낮은 사람보다 신용카드 한도가 높을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사회에 이제 막 발을 들인 20대 사회 초년생이라면 신용도를 평가할 만한 경제 활동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일반 직장인들보다는 한도가 낮을 수 있어요. 단, 사회 초년생이라고 하더라도 예금이나 부동산 등 재산이 많거나,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한 이력이 있다면 첫 신용카드라고 하더라도 한도가 높게 책정될 수 있답니다.
결론적으로 첫 신용카드 한도는 이만큼이다고 단정 지어 말할 수 없어요. 금융기관에서 개인의 신용도나 소득 수준, 재산 규모, 체크카드 사용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책정하니 신용카드 신청할 때 책정되는 자신의 한도를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답니다.
20대 신용카드 추천
그럼 지금부터는 20대 사회 초년생에게 추천하는 신용카드 상품 다섯 가지를 추천해 드릴게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신용카드는 사회 초년생이 많이 사용하는 상품으로 구성했는데요. 특히,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달리 다양한 혜택이 있어 20대가 많이 이용하는 편의점이나 카페, 대중교통, 문화 레저 등의 혜택이 많은 카드로 선정했어요.
1) KB국민카드 – MY WE:SH 카드
첫 번째로 추천해 드리는 20대 사회 초년생 첫 신용카드 상품은 KB국민카드의 MY WE:SH 카드예요. 해당 신용카드는 ‘나한테 진심 서비스’, ‘더욱 진심 서비스’, ‘WE:SH 서비스’ 세 가지 혜택이 제공되는데요. 카드 사용자 전원에게 제공되는 ‘나한테 진심 서비스’는 KB Pay로 결제했을 때 결제 금액의 10%까지 할인받을 수 있고, 음식점이나 편의점, 이동통신 요금을 최대 5,000원 한도 내에서 10% 할인이 적용되는 혜택이에요. 또한, 각종 OTT 이용 요금은 5,000원 한도 내에서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답니다. ‘더욱 진심 서비스’는 배달/커피, 택시/커피/영화관, 미용실/스포츠/올리브영/온라인서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5%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영화관은 30% 할인) 마지막으로 ‘WE:SH 서비스’는 생일 월에 ‘더욱 진심 서비스’ 할인 한도를 2배로 적용받을 수 있는 ‘Happy Birth Mouth’ 혜택과 전월 이용 실적이 부족해 이번 달 혜택을 못 받을 경우 전월 실적을 채워주는 서비스인 ‘전월 실적 채워드림’ 혜택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어요. KB국민카드의 MY WE:SH 카드는 15,000원의 연회비가 발생하지만, 온라인으로 신규 발급 받는 회원일 경우 100% 캐시백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2) IBK기업은행 – 일상의 기쁨카드
카페와 베이커리, 온라인 쇼핑, 편의점, 대형마트 등을 자주 이용하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IBK기업은행의 일상의 기쁨카드를 추천해 드려요. IBK기업은행 일상의 기쁨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요금부터 편의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쿠팡, 티몬, 위메프), 올리브영, 영화관, 주요 커피전문점(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탐앤탐스, 커피빈 등)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이 밖에도 전자금융 이체 수수료 면제 등의 금융 서비스 이용 혜택, 주요 놀이공원 무료입장 또는 입장료 및 자유이용권 할인 혜택까지 챙길 수 있는 신용카드예요. 단, 해당 혜택은 전월 이용 요금에 따라 통합할인 한도가 다르게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IBK기업은행 일상의 기쁨 카드는 개인 또는 가족 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연회비는 일반 10,000원, 비자 12,000원을 내야 해요.
3) 우리카드 – 우리K-패스(신용)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 분들이라면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10%를 청구 할인받을 수 있는 우리카드의 우리 K-패스(신용)를 추천해 드려요. 우리 K-패스(신용)는 주민등록상 19세 이상인 성인이라면 발급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로 해외 겸용 카드로 발급 시 15,000원, 국내 전용 카드로 발급 시 13,000원의 연회비로 사용할 수 있어요. 우리카드의 우리 K-패스(신용)는 버스나 지하철 이용 요금에서 10%를 청구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뿐 아니라, 통신 요금, 공과금, 렌탈 요금, 학습지, 보험 등의 자동 납부 업종에 10%까지 청구 할인받을 수 있어요. 이때 청구 할인되는 금액은 전월 이용 금액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요. 지난달 30만 원 이상 70만 원 미만으로 사용했다면 최대 1만 원, 70만 원 이상 120만 원 이하 사용했다면 최대 2만 원, 120만 원 이상 사용했다면 최대 4만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어요. 청구 할인 외에도 대형 할인점 업종에서 결제 시 2,000원을 청구 할인받을 수 있고, 스타벅스 이용 시, 건당 최대 1,000원까지 10% 청구 할인, 주요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발급 시, 50%를 현장 할인받을 수 있어요. 또한, 우리 K-패스를 페이코 간편 결제에 등록해 결제한다면 페이코 포인트를 1% 적립해 주는 혜택도 제공돼요.
4) 롯데카드 – LOCA LIKIT카드
평소 스타벅스 카페와 영화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절반 이상을 할인받을 수 있는 롯데카드 LOCA LIKIT 카드 사용하세요. 롯데카드의 LOCA LIKIT카드는 스타벅스 이용 금액의 최대 60%까지 결제일 할인해 주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관(롯데시네마, CGV)은 이용 금액의 50%를 결제일에 할인받을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시내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이나 이동통신 요금은 10% 할인, 배달앱(배달의 민족, 쿠팡이츠)은 5%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모든 혜택은 전월 결제 금액 기준 50만 원 이상 사용해야 하며, 모든 할인 혜택은 청구 할인으로 제공돼요. 또한, 무이자 할부가 적용된 결제금액에 대해서는 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롯데카드 LOCA LIKIT카드는 연회비 10,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5) 삼성카드 – 삼성카드 taptap O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혜택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삼성카드의 삼성카드 taptap O 상품 이용해 보세요. 삼성카드 taptap O는 많이 이용하는 카페와 쇼핑몰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인데요. 카페의 경우, 스타벅스 50% 할인과 스타벅스 외 커피전문점(투썸플레이스, 탐앤탐스, 커피빈, 할리스, 폴 바셋, 파스쿠찌 등) 30% 할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쇼핑몰은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소셜커머스(쿠팡, 티몬, 위메프), 트렌드숍(편의점, 올리브영, 유니클로, 자라 등)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을 선택해 7% 할인, 나머지는 1% 적립으로 구성할 수 있어요. 각 혜택 옵션은 6개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패키지를 선택하여 혜택을 받으면 돼요. 이 밖에도 대중교통 및 택시 이용 시 10% 청구 할인, 통신 요금 10% 청구 할인, 영화관(롯데시네마, CGV) 5,000원 할인 등의 혜택이 포함돼요. 삼성카드 taptap O는 국내, 해외 상관없이 연 10,000원의 연회비가 발생하며, 가족카드로 사용할 수 없어요.
신용카드 한도 높이는 팁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받았는데, 만족스러운 한도만큼 신용카드 한도가 책정되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알려 드리는 방법으로 신용카드 한도를 높여보세요. 신용카드는 처음 한도가 낮게 설정되었다고 해도 꾸준히 잘 사용하면 추후에 한도가 높아질 수 있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신용카드 한도 높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1) 희망 한도는 최대로 설정하기
처음 신용카드를 신청할 때 이용 한도를 가장 최대로 설정하세요. 만약 이미 발급받은 신용카드 한도를 더 높일 수 있는 상황이라면 그만큼 최대로 높이 설정하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높이 설정하는 이유는 카드사에서 다음 신용카드 한도를 정할 때 신청 시점에 설정해 둔 희망 한도를 참고하기 때문이에요. 물론 높은 한도를 설정한다고 해서 그만큼 매달 사용하지 않아도 돼요. 단, 여기서 주의할 점은 최고로 높게 설정해 둔 한도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무리해서 카드 사용했다가 다음 달 카드 비용을 연체한다면 신용카드 한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답니다.
2) 한도 금액 중 50% 이하만 사용하고, 연체 없이 이용하기
신용카드 한도를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로 ‘신용카드 한도 소진율’이라는 것이 있어요. 신용카드 한도 소진율이란 신용카드의 총사용 금액 중 내가 보유한 신용카드 한도 금액 총액을 말해요. 예를 들어서 신용카드의 한도가 100만 원인데, 매월 80만 원씩 사용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렇다면 이 사람의 신용카드 한도 소진율은 80%임을 의미하며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신용카드 한도를 높이고 싶다면 이러한 한도 소진율을 50% 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100만 원 한도의 신용카드라면 50만 원 이하로 사용하고 매월 카드 결제 금액을 제때 내는 거죠. 이렇게 연체 없이 신용카드 한도 금액 중 50% 이하를 잘 사용한다면 신용도가 올라가고 그에 따라 추후 신용카드 한도를 책정할 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답니다.
3) 일시적으로 신용카드 이용한도 높이기
신용카드는 결혼식이나 자동차 구매 등과 같이 큰돈을 써야 하는 상황에서 한때 추가 한도를 높일 수 있어요. 물론 한때 신용카드 한도를 높일 수 있는 심사 기준과 방법은 카드사마다 조금씩 달라서 이용하기 전에 카드사에 확인해 보는 것이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