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적금 이자

군 적금의 이자는? –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모든 것 2024

국가에서는 군인의 처우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러한 노력 중 하나가 바로 군 적금이랍니다. 군 적금이란 의무복무 중인 군인들에게 비과세 및 고금리 혜택을 주어 목돈 마련을 돕는 비과세 적금 상품을 뜻해요. 군 적금은 국방부와 계약을 체결한 시중 은행에서 운용하며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우정사업본부, IBK기업은행, 수협은행 외 시중 14개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어요. 군 적금은 시중 은행 별로 기본금리 및 우대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전국은행연합회(https://portal.kfb.or.kr)에서 제공하는 금리 정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군 적금은 병사용과 간부용으로 구분하며 그중 병사용 군 적금을 ‘장병내일준비적금’이라 부른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2018년 8월 29일에 출시하였으며 복무기간에 지급받은 급여를 저축하여 목돈 마련을 지원해 성공적으로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가입일 기준으로 잔여 복무 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는 현역병과 사회복무요원, 상근예비역, 대체복무 요원, 의무경찰, 해양 의무경찰, 의무소방원만 가입할 수 있어요. 단, 3년간 1회 이상이며 이자 소득액이 2천만 원 이상인 금융소득종합과세자는 가입할 수 없어요. 월 적립 한도는 은행 별로 다르지만 보통 20만 원 이상이며 최대 적립 가능 한 금액은 40만 원으로 전역하는 날까지 납입이 가능해요. 은행별로 1개의 계좌만 개설할 수 있으며 가입 기간 및 우대금리 조건에 따라 최대 금리가 달라지는 상품이므로 꼼꼼하게 금리 및 조건을 비교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의 제일 큰 혜택은 바로 정부 매칭 지원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부 매칭 지원금이란 청년도약계좌처럼 정부가 장병이 적립한 저축 금액의 원금만큼을 지원해 주는 것을 말해요. 2024년부터는 정부에서 월 납부 금액의 100%를 지원해 전역 시 적금 가입 금액에 더해 돌려주는 정책으로 운영되며, 정부의 매칭 지원금은 해마다 조금씩 변동될 것으로 예상돼요. 입영 일을 시작일로 만기 전역까지 18개월 동안 매월 40만 원씩 적립하였다면 총 적립 원금은 720만 원이며 적금 이자는 5.0%를 기준으로 28.5만 원을 받을 수 있어요. 여기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1%와 정부 매칭 지원금을 적립 원금과 동일하게 적용한다면 720만 원이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만기 해지 시 수령 가능한 금액은 14,742,000원 정도로 예상된답니다.

2023년에는 정부 매칭 지원금이 원리금의 71%였으나 올해 2024년은 원금의 100%에 1% 이자까지 지원하는 만큼 놓쳐서는 안 될 파격적인 지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장병 월급을 점진적으로 올릴 것으로 정부 계획이 발표된 만큼 2025년에는 현재보다 조금 더 많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요. 15개월 이상 적립을 기준으로 연 5%의 기본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까지 일반 적금 상품과 비교했을 때 전역 후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에게 좋은 혜택이 많은 적금이랍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시중 은행 대부분이 5.0% 대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에 각 은행에서 제공하는 우대금리가 더해질 경우 최대 연 7.5%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금리와 우대조건은 은행 별로 다른데요. 오늘은 그중 금리가 높은 3가지 은행인 IBK기업은행과 KEB하나은행, 우리은행의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 금리와 우대금리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금융사상품명납입 한도기본금리최고금리
IBK기업은행IBK장병내일준비적금월 20만 원연 4.5%연 최고 7.5%
KEB하나은행평생 군인 적금월 30만 원연 1.75%연 최고 5.75%
우리은행우리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월 20만 원연 4.3%연 최고 5.3%

1) IBK기업은행 – IBK장병내일준비적금 (연 최고 7.5%)

IBK기업은행에서 제공하는 군 적금 상품의 기본 금리는 연 4.5%이며 우대금리 적용을 받을 경우 최대 연 7.5%의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IBK 장병내일준비적금은 6개월 이상 24개월까지 가입 기간을 약정할 수 있으며 영업점 및 은행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입할 수 있답니다. 다만 비대면 가입은 현역 및 상근예비역만 가입할 수 있는 만큼 그 외에 해당하는 장병은 대면 가입으로 진행해야 해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시 가입자격 확인서를 필수로 제출하여야 하며 확인서에 기재된 전역 예정일을 만기일로 해요. 기본 6개월 이상 12개월 가입 기준으로 제공되는 금리는 4.0%이며, 12개월 이상 15개월 미만 가입인 경우에는 4.5%의 금리가 제공돼요. 15개월 이상 최대 24개월까지 가입을 유지한 경우에는 5.0%의 금리가 제공되며 여기에 추가로 별도의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한다면 7.5%까지 받을 수 있어요. 우대금리 조건은 10만 원 이상 6회 이상의 급여를 이체할 경우 0.2%,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경우 0.2%, 스마트뱅킹 이체 실적 1회 이상은 0.1%, 기초생활 수급자는 2.5%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어요.

2) KEB하나은행 – 평생 군인 적금 (연 최고 5.75%)

KEB하나은행의 군 적금은 평생 군인 적금이라는 상품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평생 군인 적금의 기본 금리는 연 1.75%이며 최고 금리는 연 5.75%랍니다. 6개월 이상 본인 명의의 KEB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이체한 실적이 있으면 2.0%의 우대 금리가 적용되며, 6개월 이상 본인 명의의 하나카드로 결제금액을 월 30만 원 이상 보유한 경우에는 05%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본인 명의의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할 경우 1.0%의 우대 금리와 KEB하나은행 계좌로 군인 적금 예금에 6개월 이상 자동이체를 한 경우 0.3%, 가입 전 KEB하나은행 마케팅 동의 항목을 모두 동의한 경우에 0.2%의 우대금리 적용을 받을 수 있어요. 가입 대상에는 군 복무 중인 직업 군인으로 장교와 준사관, 부사관, 사관생도, 간호사관생도, ROTC, 학사장교 후보생, 육군 3 사관생도, 장교 후보생, 준사관 및 부사관 후보생, 군무원이 해당해요. 단, 현역병을 비롯한 의무복무병은 가입할 수 없답니다.

3) 우리은행 – 우리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연 최고 5.3%)

우리은행의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기본 연 4.3%의 금리에 우대금리 혜택을 더할 경우 최대 연 5.3%의 고정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에요. 이 상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현역병 및 상근예비역과 의무경찰, 대체복무 요원, 사회복무요원, 의무소방대원, 해양 의무경찰 중 의무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해요. 그리고 가입 시 자격확인서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한답니다. 적금의 만기일은 전역일을 기준으로 하기에 계약기간은 임의로 선택 및 변경할 수 없어요. 금리는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가입의 경우 4.0%가 적용되며 15개월 미만은 4.3%의 금리를 적용받아요. 그리고 24개월 미만 가입의 경우 5.0%의 금리가 적용되며 최대 1.0%의 우대금리 혜택이 있어요. 추가 우대금리의 경우 우리은행 계좌에서 매월 자동이체로 적금을 적립할 경우 0.4%, 우리카드 결제계좌를 우리은행으로 지정하고 매월 신용카드 사용 실적을 보유한 경우에는 0.2%가 주어져요. 또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일 기준으로 우리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면 0.2%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우리 은행에서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 동의 항목 중 연락처의 전화, SMS 중 하나 이상을 동의하였다면 0.2%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장병 본인이 직접 은행 지점을 방문해 대면 신청하는 방법, 온라인 또는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은 부모님의 대리인 자격으로 지점에서 대면으로 신청하는 방법이에요. 이를 위해서는 입영 전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하는 두 가지가 있는데 먼저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을 가입할 시중은행(2개 이상)을 선택해 입출금 계좌를 개설하고 해당 은행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사전 로그인을 해두어야 해요. 다음은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을 위해 ‘나라 사랑 포털’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하는데 가입자격 확인서의 경우 입영 후 발급이 가능해요. 이렇게 군 적금 가입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면 입영 후 다음의 4가지 신청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을 가입하면 된답니다.

  • 신병 교육기관으로 방문한 협약 은행에서 가입하거나 신병 교육 종료 후 자대 전입을 받고 휴가 및 외출 시 가입한 은행 지점을 방문해 대면 신청하기
  • 현역 복무 중이거나 상근예비역인 경우에는 나라 사랑 포털 애플리케이션으로 비대면 가입하기
  • 대리인이 대면 신청하기 (부모님이 대리인 자격으로 은행 영업지점에서 대면 신청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13자리가 모두 포함된 가족관계증명서와 장병과 대리인 각각 신분증, 위임장,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자격확인서를 지참 후 신청할 수 있어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을 위해서는 군 복무 중인 사실을 증빙할 수 있도록 반드시 자격확인서가 필요해요. 따라서 신병교육기관 및 자대에서 자격확인서 발급을 신청하거나 나라사랑포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발급받아야 한답니다. 만일 장병내일준비적금을 본인이 신청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부모님이 대리인 자격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때는 반드시 은행 창구에서 대면 신청으로 진행해야 해요. 대면 신청 시 대리인의 주민등록번호 13자리가 모두 확인되는 가족관계증명서와 대리인 본인 및 장병의 신분증, 그리고 장병이 직접 작성한 위임장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하며 자격확인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자격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 현역 및 상근예비역 : 국방 인사 정보체계에 신청 발급
  • 사회복무요원 : 사회복무 포털에서 신청하거나 소속 복무 기관 담당자에게 신청 발급
  • 대체 복무요원 : 소속 복무 기관 담당자에게 신청 발급
  • 의무 경찰 : 소속 부대 행정반에 신청 발급
  • 의무 소방원 : 소방관서 담당자에게 신청 발급
  • 의무 해양경찰 : 해양경찰관서 의경 지도관에게 신청 발급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은행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지만 만기 해지 시에는 반드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야만 해요. 이때 필수로 가입자 본인의 신분증과 함께 전역일을 확인할 수 있는 전역증, 병역증, 병적증명서, 대체복무 요원 복무확인서 등을 반드시 원본으로 준비해야 해요. 정부 매칭 지원금(원금과 같은 금액)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전역일 확인 과정이 필요하며, 가입한 적금의 원리금을 제외하고 만기 해지 신청일을 기준으로 최대 3~4개월 이내에 계좌로 입금된답니다.

PC 배너 1400_300 재테크 하단
모바일 배너 1080_300 재테크 하단

추천 머니레터

저축은행 예금
적금 특판
기관 추천 특별 공급
다자녀 특별공급
적격대출
선순위채권

의견 남기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공유하기